양파껍질 효능 BEST8

이전에 양파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양파는 까도까도 매력인데 심지어 양파껍질까지 효능이 가득합니다. 지금까지 껍질을 버렸다면 이번에 양파껍질 효능을 알고난 후에는 제대로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양파껍질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양파껍질 효능
적색 껍질을 가진 양파

양파껍질 효능 & 섭취방법

양파보다 더 뛰어난 껍질

양파 효능과 비슷하겠지만 특히 양파껍질은 불면증에 대해서 뛰어난 효능을 갖고있습니다. 눈, 코 등의 질환에 효과적이며 뇌 활동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 양파껍질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코 질환에 좋다는 것은 그만큼 수면을 취할 때 불편함이 없고 잠을 청할 때 불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양파 효능에 숙취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한적이 있는데 양파껍질 효능에도 숙취해소가 있습니다. 껍질에는 글루타티온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래서 디톡스 효능이 있어서 간, 위장 등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알코올 분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음주 후 숙취를 해소하고 싶다면 또는 전에 미리 섭취해주면 숙취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양파껍질 효능 중 당뇨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양파껍질 뿐만 아니라 양파 자체 효능으로 인슐린 분비 촉진기능이 있어서 당뇨 예방 및 당수치 조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합병증을 막는데도 큰 도움이 되는데 양파 및 껍질 효능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대표적인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질환 중 하나로 매우 무서운 병입니다.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당뇨와 함께 관리가 잘 되어야 하는 질환입니다.

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관 내에 쌓이지 않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예방 및 신진대사 활성화, 혈액순환에 도움이됩니다.

양파껍질을 활용한 추출물 등을 섭취해주면 체지방률이 30% 이상 감소했다는 논문이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 작용을 도와주고, 포만감이 높은 편이라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래서 체지방 감소 효과까지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은 특히 감기에 좋습니다. 퀘르세틴, 갈릭산, 켐페롤 같은 성분이 엄청나게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항염증 능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그래서 감기바이러스 등에 노출되었을 때 쉽게 물리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는 등 환절기 등 감기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시기에 매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양파도 항염, 항암능력이 뛰어나지만 양파껍질의 퀘르세틴 성분은 알맹이의 약 60배까지 차이가 나서 훨씬 효능이 뛰어납니다.

위암 세포 억제 효과에 대한 실험에서도 알맹이가 약 13% 효과와 비교했을 때 96% 억제 효과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쓰레기가 아니라 소중한 약이 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양파 자체가 갖고있는 혈관 청소능력과 양파껍질의 항염증, 항암능력의 강력함 덕분에 뇌 건강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결국 뇌 건강의 핵심은 혈액이 뇌로 잘 가서 영양분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주냐에 달렸는데 혈관이 깨끗하면 그만큼 안정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효과가 있으며 뇌 건강이 좋아진만큼 집중력도 좋아지고, 피로감을 완화시켜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섭취방법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는 것은 불편하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 물에 3~4분 정도 강불에 끓여낸 후 약불로 10분 정도 우려내듯 해주면 양파껍질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감칠맛을 내는 멸치와 비슷한 성분이 매우 풍부해서 멸치대신 국물을 우려내면 감칠맛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열에 강한 편이라 영양소 보존이 잘되는 편입니다. 갈색의 겉껍질과 두 번째 껍질까지 활용하면 좋습니다.

양파 손질 및 껍질까기

뿌리부분과 꼭지 자르기

전부 자르면 손으로 까기 어렵기 때문에 살짝 여유를 두고 덜렁거린다는 느낌이 남게 잘라줍니다. 뿌리부분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잘라주면 됩니다.

껍질 잡아당기기

살짝 여유를 두고 잘라서 손으로 잡아 당기기 쉬워졌습니다. 이 부분을 당기곤 후에 옆으로 쭉 밀듯이 벗기면 쉽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부분 제거는 선택

덜 익은 부분이라 취향에 따라 제거할지 말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식감이 별로라는 평가가 많고 덜 익은 부분이라 질깁니다.

상한 부분 제거

물을 먹은 듯한 느낌, 물을 많이 먹은 듯한 색깔과 물컹거리는 느낌이 있는 부분은 상한 부분이라 냄새도 안좋습니다. 과감하게 버려줍니다.

달라 붙은 경우

칼을 이용해 틈새를 만들어준 후에 손으로 쑥 당겨주면 됩니다.

이색적인 활용법

달걀 염색?

부활절에 달걀을 염색할 때 은은한 보랏빛, 갈색으로 색소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달걀과 함께 넣는 방법과 달걀에 붙인 후 알루미늄 호일로 감싼 상태로 구워줍니다.

우리 머리카락을 구릿빛으로 천연 염색도 가능합니다. 양파껍질을 넣은 물을 5분간 끓여서 껍질은 걸러내고 머리를 감은 후에 우려낸 물로 1차 헹굼, 5분 뒤 깨끗한 물로 2차 헹굼을 하면 됩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더 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빵과 함께 구워주면 풍미 가득한 양파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루로 만들어 밀가루와 함께 넣어 빵을 만들면 되며 향의 강도는 비율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화분 벌레퇴치

항균 능력이 있어서 해충, 균류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식물 보호에 좋습니다. 물 4컵 + 양파껍질 100g을 섞어 1주일 간 숙성시켜 농축액을 만듭니다. 사용 시 물과 10 : 1(농축액) 비율로 희석 후 사용하면 됩니다.